SecondLife와 상표 저작권


SecondLife (http://secondlife.com/)은 가상현실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게 미국에서 힛트치고 있다 한다. 그래서인지 뉴욕타임즈에서도 기사화했다. (A Virtual World But Real Money ) 가상현실 내에서 광고를 하는 회사들이 초점이다. 소니, 선 마이크로시스템스, 니산, 아디다스, 도요타 등의 회사들이 가상현실 내에서 광고판을 세우고 홍보를 하고 있다. SecondLife에서 진짜 돈을 버는 사람이 수천명! 에서도 SecondLife를 소개하고 있다. 뉴욕타임즈 기사를 잠시 인용하면;

But now, the budding fake world is not only attracting a lot more people, it is taking on a real world twist: big business interests are intruding on digital utopia. The Second Life online service is fast becoming a three-dimensional test bed for corporate marketers, including Sony BMG Music Entertainment, Sun Microsystems, Nissan, Adidas/Reebok, Toyota and Starwood Hotels.


이렇게 홍보 컨텐츠를 가상세계에 심는 데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얼마 안 된다. 초기 비용 $1,250에 매달 $195.  이 정도면 회사 입장에서는 껌값이다.

Beginning a promotional venture in a virtual world is still a relatively inexpensive proposition compared with the millions spent on other media. In Second Life, a company like Nissan or its advertising agency could buy an “island” for a one-time fee of $1,250 and a monthly rate of $195 a month. For its new campaign built around its Sentra car, the company then needed to hire some computer programmers to create a gigantic driving course and design digital cars that people “in world” could actually drive, as well as some billboards and other promotional spots throughout the virtual world that would encourage people to visit Nissan Island.

이즈음에서 몇 가지 짚어야 할 것들이 있다.

(1) 왜 한국에선 이런 서비스가 안 생겼나?

이런 가상현실 서비스는 기술적인 면에서는 리니지와 그 아류들을 통칭하는 “온라인게임”과 하나도 다를 게 없다. 즉, 온라인게임을 만들 기술력이면 SecondLife 같은 건 붕어빵 찍듯이 찍어낼 수 있다. 그리고 한국에선 이미 수많은 붕어빵스러운 온라인게임들이 서비스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대충 동의하겠지만,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리니지의 성공 이후 리니지의 아류만 죽어라 찍어내왔다. 달라진 것은 배경이 되는 무대와 역사적 시간대 그리고 그에 따른 캐릭터들의 조합 정도였다. 그것만 제외하면 모든 온라인게임은 똑같다고 말해도 된다. 이런 현상은 어찌 보면 경제학에서 말하는 path dependence인 거 같기도 하고, 아니면 한국 기업들의 창의력 부족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이상하리만큼 한국의 온라인게임 회사들은 옆은 보지 않고 앞만 보면서 리니지 아류를 그래픽만 향상시키면서 만들어 왔다. 그리고 그런 대부분의 온라인게임들은 오픈베타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다가 영원한 오베게임으로 남는다. 소수의 온라인게임들이 유료화에 성공해서 매달 사용료를 받으면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한다.

여기저기서 지적한 대로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사용자를 중독시키는 데에 역량을 집중하는 반면, 미국이나 유럽 쪽의 게임들은 극도로 다양한 체험(experience)을 하는 것에 역량을 집중하기 때문인 듯 하기도 하다. SecondLife의 컨셉은 가상현실의 “체험”이다. 리니지의 컨셉은 게임에의 중독이다. 그래서 결국은 리니지와 SecondLife라는 결과의 차이로 나타났다.

(2) 광고모델을 무시하지 마라

미국 인터넷 비즈니스들은 인터넷 초기부터 지금까지 광고 수익모델을 무시하지 않는다. SecondLife는 무료회원과 유료회원의 두 가지로 가입할 수 있다. 무료회원에 대한 수익모델은 광고다. 그리고 광고 수익모델은 앞으로 점점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 아류 온라인게임의 수익모델은? 영원한 오베 게임의 경우 수익모델은 프리미엄 아이템 판매이다. 프리미엄 아이템은 결국 회비라고 할 수 있으므로, 오베게임이든 유료회원게임이든 결국 수익모델은 회비이다. 그 외에 다른 수익모델은 PC방에서 삥뜯기 정도인가?

(3) 상표 침해 문제

가상 세계에서 상표 침해가 있을 수 있을까? 이 질문은 SecondLife 내에서 사람들이 제품을 만들어서 팔 수 있기 때문에 생긴다. 가상 세계에서 짝퉁 물건을 만들어서 파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얘기이다. 현실세계에서 짝퉁을 만들어 파는 것만큼이나 가상세계에서 짝퉁을 만들어파는 것이 가능하다면, 현실세계에서 상표권 침해 소송을 할 수 있다면 가상세계에서도 상표 침해 소송을 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만약 그렇다면 상표 침해소송의 관할 법원은 현실세계의 법원일까? 아니면 가상세계의 법원일까? 가상세계의 법원은 SecondLife의 비즈니스 모델일 뿐이고, 유저들의 실제 관심은 가상세계의 상표 침해를 현실세계의 법원에서 다툴 수 있을 것인가이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Trademark Blog의 Real Trademark Issues in Virtual World 에 대략 설명되어 있다.

(4) 저작권 침해 문제

많은 기업들은 가능하면 많은 종류의 법적 도구를 이용해 자신들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려 한다. 상표의 경우는 당연히 상표 등록을 통해 보호하며, 저작권 보호가 가능한 경우에는 저작물 등록을 하여 저작권을 통한 보호도 추가적으로 하려고 한다. 위의 상표들 중에서 저작권 인정을 받는 경우에는 응당 저작권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를 생각해 보자. 유저 “식당주인”이 식당을 차려서 운영하는데, 식당 벽면에 Edgar Allen Poe의 The Raven을 프린트해서 장식을 한다든지, 혹은 Renee Magritte의 그림을 걸어둔다고 하자. 그렇다면 “식당주인”은 저작권 침해에 대해 현실세계에서 책임을 져야 하나?

상표권과 저작권 침해는 현재로서는 그저 재밋거리로 할 이야기일 수 있지만, SecondLife가 지금처럼 빨리 커져 나간다면 언젠가는 진지한 법적 이슈가 될 수도 있다.

(5) 따라붙는 비즈니스 모델

SL에 편승해서 생겨나는 비즈니스도 많다. Second Life’s “Wild West” — the land of start-ups and no cops, yet 에 몇 가지 회사가 소개되어 있다. SecondLife가 기회는 많고 규제자는 없던 Wild West와 같다고 표현하고 있다. 이런 비즈니스를 소개해주는 온라인 매거진 도 생겼다.

Tagged

One thought on “SecondLife와 상표 저작권

  1. 생활지혜 says:

    냉장고는 한번 설치하면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소모율이 매우 높다.

    한 가정의 한 달 전기요금 중 냉장고가 4분의 1을 차지한다는 통계도 있다.

    냉장고는 자주 여닫을수록, 보관하는 음식물이 많을수록 전력소모량이 많다.

    냉장고에는 음식물을 60%가량 채우는 것이 적당하다.

    방열기에먼지가 끼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자주 청소해야 전력소모를 줄일 수 있다.

    출처:다음카페 생활의지혜!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